티스토리 뷰

제가 푼돈 재태크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했었습니다. 이 푼돈 재테크에 대해서 이렇게 많은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시작 할 당시에는 전혀 생각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수가 점점 더 늘어나는 것을  볼 때 마다 저도 신기하고 아이러니하기도 합니다. 보통 저의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제품 포스팅을 보러 가장 많은 방문자 분들이 오십니다.  그런데 희안하게도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 중 가장 인기있는 글 또는 키워드가  제품 후기 포스팅이 아니라 이 푼돈 재테크 관련 포스팅이라서 진짜 의외이기도하고 신기했습니다. 애드센스 가입하고 싶어서 아직 못쓰고 있는 제품 포스팅거리들이 많은 상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품 포스팅은 사진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지금 사진만 보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품 포스팅보다 푼돈 재테크를 보러 오시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유지된다면 푼돈 재테크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저는 재테크 전문가가 아닙니다. 저도 방송에서 부자특강 유수진님의 방송을 보고야 할 재테크를 위해 푼돈 재테크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푼돈 모으는 재미를 점점 느끼고 있는 터라 이 포스팅을 하기 시작하게 된 겁니다.저는 그냥 푼돈이라도 저축을 해서 습관을 들일려고 하는 그냥 평범하며  재테크를 이제 서야 배우고 있는 초보자입니다. 이 포스팅들은 제 반성일지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저처럼 재테크에 대해서 전혀 관심도 없었거나  아니면 한 번 나도 해 볼까 생각 하시는 분들 등등 우리 함께 푼돈 재테크부터 시작 해 보도록 합시다.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것이고 마음만 먹고 실천하지 않는 것보다  나쁜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푼돈 재테크 관련 책을 대여하여 보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알게 되는 정보가 생기면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저축을 아예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닙니다. 동전저금통도 있었고 정기적금통과 자유적립식 통장 등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남은 돈이 없을까요? 이것은 저뿐 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일 것 입니다.

저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돈이 없는 이유는 주로 2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목표한 바를 저축한 돈으로 이루었다. 예를 들어서 집을 넓히는 데 보탰을 수도 있고 유학비용이나 사업자금 또는 결혼자금으로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노트북을 샀거나 유럽여행을 갔거나 하는 등의 저축을 시작하게 되었던 목적에 맞게 사용 했을 수 있습니다.이런 부분은 실제적으로 원하는 바를 이루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두 번째가 문제가 됩니다. 바로 보상효과 또는 공돈이라고 생각해서 즉흥적으로 계획없이 돈을 쓰는 경우입니다. 저축을 하는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면 만기가 되었을 때 만기저축금액을 다시 저축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진짜 돈을 써야 할 이유가 생겼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도 없이 즉흥적으로 돈을 무의식적으로  쓰는 이유는 모은 돈을 지키는 습관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모은 돈이 없는 이유가 바로 두 번째 이유입니다. 저는 그동안 적금을 아무런 목적 없이들었으며 모으는 재미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목적 없이 돈을 모았기 때문에 돈도 목적 없이 기분에 따라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달에 20만원씩 모아서 1년만기로 적금을 들고 나서 만기가 되었을 때 원금만240만원입니다.만약에  학자금 상황을 하겠다 생각을 있으면 상환이 훨씬 빨라졌을 텐데 그냥 만기가 되었으니 여행이나 갈까 하고 즉흥적으로 여행을 가거나 적금탄 기분을 낸답시고 맛있는 거나 먹자 또는 내가 한 턱 쏠게 내지는 가방를 새로우하나 사볼까 하면서 소비할 생각만 했습니다. 계획없는 여윳돈은 쉽게 손 안에서 나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모으는 것은 1년인데 비해 쓰는 건 금방입니다. 따라서 모은 돈의 만기가 되자 마자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빨리 잊어버리는 습관을들이는 것이 돈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출의  대부분을 차리할 요인인 쇼핑으로 돈으로  쓰게 될 경우에는 진짜 필요한 가 아니면 단순히 갖고 싶은 것인가에 대해서도 곰곰히 생각해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얼마나 활용을 할 것인가 또는 집에  대용품은 없는가 생각해 보고 3번 정도 다시 생각해도 그래도 사야한다면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벤자민 플랭클린도 그렇게 말했습니다. 가지고 싶은 것은 사지 마라 꼭 필요한 것만 사라 작은 지출을 삼가라 작은 구멍이 거대한 배를 침몰시킨다. 꼭 저를 가르켜 한 말 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저는 무조건 참아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지 않습니다.너무 참기만 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잘 유지하다가 갑자기 폭식을 하게 되는 것처럼 너무 타이트하게 지내다가는 언젠가 욕구가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고심에 고심을 하고 후회없는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고민하는 습관을 들여서 다행히 예전보다는 쇼핑이나 소액결제를 하는 빈도가 적어 졌습니다.그리고 푼돈 재테크로 52주적금과 26주 적금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금을 들기 위해 쇼핑을 자체하게 되기도하였습니다.

 돈을 지키는 습관을들이기 위해서는 폰돈 재테크를 위해 내가 실행했던 것들을 되새기는 것도 중요합니다.습관을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실제로 자수성가한 부자들을 보면 푼돈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부자가 된 이후에도 푼돈을 소중히 하고 아끼는 습관을 계속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도 습관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오늘 이렇게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