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벌써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어요. 더위와의 싸움에서 끝나니 이제 모기와의 싸움을 하고 있답니다. 한 여름에는 날이 덥고 가뭄이 심해서 그런지 모기는 딱 2번만 물렸거든요. 그런데 이번주는 벌써 여러방 모기에게 강제 헌혈을 하고 있어요.

간지럽다고 계속 긁다보니까 피도 나고 딱지도 생기고 그러더라고요. 긁을 때는 가려움증이 해소되도 긁는 것을 멈추면 다시 가려움증이 시작되어 난감하죠.특히 발바닥이나 발가락 같은 곳은 긁기도 어렵고 말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기가 피를 빨아 먹음과 동시에 혈액응고물질인 포름산을 혈관에 주입해요. 왜냐하면 흡혈하는데 피가 응고되면 안되기 때문이죠. 모기 침으로 인해 몸이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데요. 즉, 백혈구와 히스타민이 포름산을 없애면서 염증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에요.그래서  붉어지고 가려워지게 돼요.모기는 정말 해로운 해충입니다 ㅠ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은 크게 4가지예요.

 


- 온찜질 :온찜질을 함으로써 모기의 타액을 분해시킬 수 있다고 해요. 포름산의 약점은 48~60도 정도의  열을 잠시 가해주면 변성이 되면서 작용하지 않는다고 해요. 비정상회담에서 여에스더 의사가 티스푼을 뜨거운 물에 담궜다가 모기물린 부위에 30초 정도 올려 놓으면 된다는 방법도 같은 방법이죠.

또는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잠시 쐬워줘도 좋아요.  

 

-냉찜질 : 혈관을 수축시켜 가려움증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 또는 스테로이드연고 처방

 

-액체 파스 바르기: 항히스타민제와 소염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주의사항
티트리오일, 치약을 바르면 가려움증이 낫는다는 민간요법은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오히려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을 해결할 수 있지요?

그 전에 먼저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모기 안물리는 법은 무엇일까요?

모기 안물리는 법 또한 매우 간단하답니다.

- 깨끗이 씻고 취침해요. 또한, 강한 향이 나는 제품을 지양해요.

- 모기는 짙은 색의 옷을 입으면 더 무는 특징을 가지므로 흰색이나 파스텔과 같은 색상의 옷을 입어요.

- 체중을 줄여요. 체중이 나갈 수록 이산화탄소를 더 내뿜을 수 있는데요. 모기는 이산톼탄소를 50m 떨어진 곳에서도 맡을 수 있다고 해요.

- 모기는 열에 민감하므로 선풍기를 틀고 자거나 시원한 곳에서 주무시는 곳이 좋아요.

- 느슨한 옷을 입어 모기가 흡혈하기 어렵게 합니다. 딱 붙는 옷을 입고 자면 옷감을 뚫고 물 수 있으니 말이죠.

 

저는 모기가 기승을 부린다 싶으면 팔,다리에 물 파스를 세로방향으로 죽죽 그어 바른 후 취침을 한답니다. 한 결 낫더라고요. 여러분이 추가적으로 알고 계시는 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 해결법과 모기 안물리는법이 있다면 제게 알려주세요.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