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월 초에 재취업을 했어요. 회사에 다닌 지 이제 1개월이 채 안된 상태입니다. 아르바이트를 그만 두고 나서 8월인가 9월초에 국민연금공단에서 서류가 날아왔더라고요. 그간 납부한 국민연금납부액과 국민연금납입기간이 나와있었어요. 상세정보가 궁금해서 한 번 알아봤지요.상세정보가 궁금해서 한 번 알아봤지요.국민연금납부액조회의 내연금알아보기에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그전에 잠깐!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이 10년이 넘어야 연금으로 매월 수령할 수 있는 것 아시죠?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일시금으로 수령받게 된답니다.

 

 

최근 기사들을 보니 국민연금 체납한 회사가 4만개가 넘고 무려 100만명의 국민연금이 체납이 되었대요. 국민연금을 포함한 4대보험료가 공제되고 급여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체납할 경우 그 불이익은 근로자가 받는다고 합니다. 참 어이가 없는 일이죠? 불이익이란 월급에서 공제받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받지 못하는거예요. 인정이 안될 경우 10년을 못채우는 경우도 발생하는거죠. 근로자가 체납된 금액을 내더라도 가입기간을 1/2만 인정이 된다고 하니 더 기가막힌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법개정이 시급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와서 그동안 제가 납부한 국민연금납부액을 알고 싶어서 국민연금납부액조회를 해보기로 했어요.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검색해볼까요?국민연금 사이트 주소 아래 <내연금알아보기>라고 있어요. 클릭해줍니다. 편리하게 링크를 걸어둘게요.

 

 

 

내연금알아보기에서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누르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해요.

 

로그인을 하면 예상연금액, 수급개시년월, 예상촐납부월수 등이 나와요. 이는 제가 예상조회라는 점 잊지마세요.

 

 

왼쪽 메뉴를 보시면 예상연금조회 바로 밑에 <납부내역조회>가 있어요. 클릭!

 

 

납부내역조회는 지금까지 실제로 납부한 내역을 볼 수 있는 창이랍니다. 저는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81개월 납부했네요. 기준 120개월 중 이제 39개월만 더 납부하면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한거죠.



하단에는 총 납부된 국민연금액도 볼 수 있어요. 생각보다 많이 모여있더라고요.

 

 

하단에는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이 나와있어서 납부한 기간과 기업명 등도 확인 가능해요.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얘기도 종종 나오고, 당장 먹고 죽을 돈도 없는데 국가에서 왜 세금처럼 가져가는지 모르겠다는 얘기들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저도 막 탐탁치는 않긴 해요.

그래도 내가 낸 국민연금액과 추후에 받은 내연금알아보기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 번 국민연금납부액조회를 이용해 보시기 바래요. 내 권리는 내가 찾아야 하니 말이죠.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