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몸 속에 생기는 돌 시리중 두번째인 신장결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장의 역할 및 신장결석의 정의

먼저 신장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을 알아볼까요?

신장은 2개로 등쪽에 위치해 있어요. 우리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랍니다.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장기이기 때문에 기능이 떨어지거나 소실되면 생명유지에 어려움이 있어요.

신장결석은 말 그대로 신장(콩팥)에 돌이 생기는 거예요. 신장결석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주로 여름철 즉 6월에서 8월까지 많이 생긴다고 해요.  신장결석 그 자체로는 큰 위험성은 없으나 많이 생기거나 크기가 커지면 소변배출에 영향을 줘서 문제가 되는거예요. 보통 큰 증상은 없어서 건강검진 하는 중 보통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신장결석 원인

이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보통은 소변이 농축되면서 결석 성분이 돌처럼 만들어 진다고 해요. 결석은 크기가 좁쌀 만한 것 부터 5cm까지 있다고 해요.보통 결석이 1cm 이하는 자연 배출되는 경우가 많음.

첫번째 원인은 그 중 하나가 비타민C 섭취랍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라서 소변으로 배출될거라고 생각해서 시중에 나와있는 고용량 1000mg 의 비타민 보충제를 과다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비타민C의 하루권장량은 100mg예요. 고용량 1000mg 비타민을 즐겨먹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발병률이 19% 높다고 해요.

 그 이유는 비타민C가 몸속에 흡수되면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수산이란 인자로 바뀌는데 수산은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요인이예요. 비타민C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는 신장에 축적되어 신장결석이 될 수 있다고 하는 거죠. 비타민C에 의해 결석이 생기는 것은 나이에 관계가 없지만 자주 섭취하는 수험생이나 30~40대 직장인의 경우에 많이 생긴다고 해요.

두번째 원인과거에 신장결석을 앓았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요.

세번째 원인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도 발병률이 2배이상 높다고 해요.

마지막 원인평소 물을 마시지 않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 비만인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신장결석증상

앞서 말씀 드렸듯이 신장결석은 보통 증상이 없다고 해요.

그런데 급성으로 등이나 옆구리통증,혈뇨,탁뇨,구토 등이 계속 지속될 경우에는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신장결석 예방법

신장결석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예방이 충분히 가능한 증상이예요.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할까요?신장결석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첫번째로는 하루 10잔 이상의 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일단, 소변 속 염분과 미네랄을 묽게 하여 체내에 축적되지 않음.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기도 해요.

두번째로는 짜고 기름진 음식 피하는 거예요. 특히 비만인에게 발병빈도가 높으므로 식이요법 및 운동으로 적정체중유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는 문어,오징어,홍합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이 세 가지 재료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마그네슘은 칼슘 이용률을 증가시켜 신장 결석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해요.

 

신장결석 치료법

일단 작은 결석의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시면 자연스럽게 배출이 되기도 하는데요. 크기가 큰 경우에는 의료적인 방법으로 제거를 해줘야 해요.

첫째,체외 충격파 쇄석술 초음파를 이용해서 깨줌.

둘째,역행성 신장 수술 요관을 통과해 신장안으로 들어간 후 내시경 레이저로 제거.

셋째,경피석 신쇄석술 피부절개로 내시경을 삽입하여 파쇄 후 제거(5cm 정도의 큰 결석이 있을 경우)

한 가지 재미있는 연구결과도 있었는데요.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중증도 강도로 몸을 움직이게 하면 작은 신장결석의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빠져나가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실제로 3번연속 탄 신장결석 환자에게서 빠져나간 것이 입증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많은 임상결과가 있는 것은 아니니 재미삼아 남겨놨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