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출산의 고통과 맞먹는다는 요로결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여성도 요로결석이 생기긴 하지만 남성 발병률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더라고요. 남성의 간에서 결석의 주요 구성 물질인 수산염을 많이 만들어 내기 때문이라고 해요.

요로결석 원인

 

여름철이 겨울철보다 요로결색 발병률이 16%나 더 높다고 해요. 그리고 기온이 27도 이상이면 그 발병률이 무려 2배가량 증가한다고 하니 더욱 조심해야겠어요.

요로결석 원인은 바로 여름 하면 생각나는 맥주와 고기가 특히 한몫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더운 날씨에  땀을 많이 흘려서 체내 수분이 부족하기도 해지는 것도 있고요. 나트륨이 과다하게 들어있는 야식을 자주 먹게 되면서 소변으로 칼슘이 배출되고 쌓이면서 요로결석을 유발한다고 해요.

칼슘이 무슨 문제가 되지 싶으실 테지만 우리 몸속의 요산과 만나면서 결석으로 바뀌는 거거든요. 아주 작은 것들은 자연스럽게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으므로 문제가 없지만 문제는 큰 결석이에요. 큰 결석이 요로를 막음으로써 출산과도 같은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의 통증은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극심하게 갑자기 찾아온다고 해요. 주로 측면 복부, 옆구리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복부팽만감이 있거나 구토증상, 고열, 혈뇨 등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해요.

 

 

요로결석 치료방법

 요로결석은 요로결석 만으로 위험한 것이 아니라 신부전증, 패혈증 등과 같은 합병증이 올 수 있다는 것에서 위험하다고 할 수 있어요. 작은 결석의 경우에는 수분만 잘 섭취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빠져나올 수 있어요. 하지만 큰 요로결석의 경우에는 결석을 잘게 부숴서 배출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합니다.

이 시술을 시행하면 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고요. 주로 14일 내로 부서진 요로결석 조각들이 배출된다고 해요. 그리고 약 처방받은 것을 꼬박꼬박 드셔야 하겠습니다.

만약 수술을 해야 할 경우에는 내시경으로 한다고 하는데 척추마취와 입원을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두셔야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결석은 우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단백질 위주의 식단과 짠 음식, 인스턴트 식품 섭취, 지나친 견과류 섭취는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반대로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자몽이나 오렌지 등을 섭취하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로결석은 보통 10년 내에 무려 50%에 가까운 재발을 보이고 있다고 해요. 극심한 요로결석이 생기기 전 미리미리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예방해야겠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