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스마트폰으로 티스토리를 접속하려는데 갑자기 로그인 비밀번호가 생각이 나지 않았어요. 매일 입력하는 비밀번호가 순간 헷갈리더라고요. 키보드 앱을 설치해서 뭔가 다른가 싶기도 했는데 결국 5번의 시도 모두 틀리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30분간 임시 로그인 정지가 되었어요.

그러고 보니 이렇게 비밀번호를 깜박깜박 할 때가 요새 부쩍 즐어났더라고요. 사이트마다 비밀번호들이 조금씩 상이해서 더욱 헷갈리기도 합니다. 외우고 있는 휴대폰 번호도 많지 않고 말이죠. 

그래서 걱정이 되기 시작한게 디지털 치매라는 것이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치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치매란 무엇인가?

 

우리 삶은 디지털 기기를 통해서 아주 편리해졌어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쉽게 검색도 하고, 전화도 걸고, 대화도 나누고 길을 찾을 수도 있죠. 하지만 그에 따른 역효과가 나타나는데요. 그것이 바로 디지털 치매입니다.

심지어 국립국어원에 신조어로 디지털 치매증후군이 등록되었다고 해요.

 

 

디지털 치매란?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일상생활의 기억을 잊어버리거나 혹은 계산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느 증상을 말합니다. 의학적으로 규정된 질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디지털 기기를 주로 사용한 나머지 뇌가 균형적으로 발달하지 못하게 하여 얼굴인식, 언어이해력,판단력,집중력,감정조절 등을 어렵게 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하는 문제가 있어요.

주로 10대~30대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디지털 치매가 심해질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에 따라 정서장애,공황장애 또는 우울증 등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디지털 치매가 의심되면 다음 과 같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으니 한 번 체크해 보실까요?

 

디지털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

 

1. 외우고 있는 전화번호수가 몇 개 안된다.


2. 전날 먹은 식사메뉴가 생각나지 않는다.


3. 신용카드 계산서 서명 외에는 글씨를 쓰는 일이 거의 없다.


4. 대화의 80%가 문자나 이메일 등으로 직접 대화의 비율이 적다.


5. 예전에 만난 적이 있는 사람인데 처음 만났다고 생각이 든다.


6. 같은 말을 자주 한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다.


7. 네비게이션 이용 후 지도를 보지 않는다.


8.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보지 않으면 따라 부를 수 없다.

 

이중 50%이상 해당되면 디지털 치매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디지털 치매의 예방법과 개선방법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치매 예방법 및 개선방법

 

 

디지털 치매 예방법과 개선방법은 사실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디지털 치매인지 인지 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해요.

 

1. 글을 소리내 읽고 손으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인다.일기쓰기가  특히 좋아요.

 

2. 계산은 되도록 암산을 한다

 

3.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로 하루에 30분 정도는 가볍게 산책하거나 햇빝을 쐬거나 독서를 하는 것이 좋다.

 

4.퍼즐,낱말게임 등의 두뇌 자극 활동을 한다.

 

5. 오메가3와 비타민D가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여 뇌의 노인반 제거에 도움을 준다.

 

6. 매일 가는 길 외에 다른 길로도 가본다.


두뇌는 활용할 수록 멍하거나 기억력감퇴 그리고 ,디지털 치매와 멀어지게 된다고 해요. 편리한 생활이 오히려 내 뇌활동을 줄일 수 있으니  가끔은 불편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