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이상하게 머리가 너무 간지러워요. 그래서 저도 모르게 계속 긁적거리고 있더라고요. 공부하다가 계속 머리가 간지러워서 긁다보면 집중력도 떨어지는 듯 하고 두피가 어쩔 때는 따가울 때도 있어요. 누가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것도 같고 바늘같은 것으로 콕콕 찌르는 것 같기도 하고요. 다행히 비듬은 없지만 머리카락도 유난히 유분기가 도는 것 같아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는? 그 원인을 알아볼까요?


1. 두피 영양 또는 수분이 부족해서 두피가 건조해진 경우

2. 두피에 자극을 주는 헤어스타일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두피에 자극을 준 경우

3. 자외선과 햇빛 등으로 자극받은 경우

4. 온도와 습도로 인해 두피땀샘 활동이 활발해져서 피지가 모공을 막을 경우 미생물이 증식하게 된 경우

5. 지나친 스트레스

6.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을 들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두피는 지성두피와 건성두피로 나뉘는데요. 지성 두피의 경우 4번에 주로 해당해서 오후만 되도 기름지고 두피 냄새가 발생하고요.

건성 두피의 경우에는 1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어요.  머리가 당기는 느낌과 함께 모발이 푸석푸석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6가지가 모두 해당되는 것 같아요. 사실 두피영양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거든요. 두피가 건조하거나 예민하다는 말은 헤여샵 갈 때마다 듣는 얘기지만 SLS나 SLES 들어가지 않은 천연샴푸 사용하는 것 외에는 크게 신경을 쓴 적이 없었어요.

그리고 시험 공부한다고 소위 말하는 똥머리를 자주 하고 있는데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다 보니 아무래도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되고 , 모자를 잘 쓰지 않으니 정수리는 늘 햇빛과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고 말이죠. 땀이 많이 나다보니 피지가 모공을 막았을 수 있겠다 싶어요. 공부중이니 스트레스는 당연하겠고요^^;;; 열대야 때문에 잠도 잘 못이루고 있지요.

그렇다면 머리가려움증을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원인이 있다면 해결책도 있겠지요?

  


 



 

머리가려움증 해결방법

1. 머리 감기 전 빗질을 하여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기

2. 미지근한 물로 먼저 두피 마사지를 하기

3. 두피 전용 관리 샴푸 및 저자극 헤어제품 이용하기

4. 샴푸는 두피부터 거품을 내고 두피를 꼼꼼히 마사지 해주기

5. 헤어 영양제품은 유분기가 많으므로 두피에는 닿지 않도록 주의하기

6. 샴푸 시 손톱로 긁는 것이 아니라 손끝으로 하기

7. 머리를 깨끗이 헹궈주기

8. 사용하고 있는 빗 청결하게 관리하기

9.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 말리기

10. 젖은 머리상태로 잠들지 않기(비듬의 원인균 증식률이 높아짐)

11. 맵거나 짠 음식 피하기

12. 충분한 수면으로 신체 리듬 유지하기


 


 

지금까지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와 그리고 머리 가려움을 없애기 위한 방법을 알아 봤어요. 정리하다 보니까 반성하게 되는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머리 가려움증이 심화되고 지속될 경우에는 탈모까지 부른다고 하니 이제부터라도 생활습관을 다시 한 번 점검해봐야겠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