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왼쪽배 옆구리통증 원인은?

율리한 2017. 9. 21. 00:00

오늘 학원에서 연습을 하는데 왼쪽배라고 해야할 지 왼쪽옆구리라고 해야할 지 애매한 위치가 너무 아픈거예요. 배에 가스가 찬 것 같기도 하고 누가 꽉 쥐어짜는 느낌이 들고 해서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마지막으로 음식을 먹은 시간이 2시쯤이었는데요. 음식도 아니고 믹스커피 1잔을 마신게 다라서 먹은 것이 없어서 그런가 싶기도 하더라고요.

의외로 왼쪽배/옆구리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서 짧게나마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왼쪽배통증의 원인

 

 1. 대장에 동그랗고 작은 주머니들이 정상적이지 않게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게실증이라고 해요.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와있기 때문에 오염물질에 의한 염증이 생긴 상태를 게실염이라고 하는데요. 가스가 차면서 왼쪽 아랫배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생긴다면 게실염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게실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통 식이섬유가 부족할 경우나 비만을 원인으로 추측한다고 해요. 식이섬유가 부족할 경우에는 딱딱한 변을 대장 밖으로 밀어내면서 압력이 과해져 게실염을 야기하는데 이 때 주로 왼쪽 배에 통증이 생긴다고 해요.

식이섬유가 들어간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유산균을 챙겨 먹으면 완화 된다고 합니다.


 



2. 신장 및 요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단, 급성신우신염의 경우 고열을 동반하며 옆구리,등을 쳤을 때 고통이 심해져요. 요로결석의 경우에는 가만히 있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3. 소화불량, 가스가 차는 등의 이유로 직장이 과하게 수축될 경우

4. 여성의 경우 왼쪽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5.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추가적으로 복부중심에서 오른쪽 아래로 통증이 옮겨가면 맹장염 ,  배 가운데가 아프다가 오른쪽 윗 배가 통증이 생기면 담석, 가슴 중앙 명치부분이 아프면 위궤양 또는 위식도역류질환, 배 전체가 쥐어짜는 듯이 아플 경우에는 급성 장염이나 소장폐색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통증을 경감시키는 법을 쓰지 않은 이유는 통증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에요. 30분 전까지만 해도 너무 아팠는데 지금은 또 통증이 거의 없어지는 상태입니다.

요새 오래 앉아있는데다가 딱 맞는 옷들을 입다 보니 그 영향인가 싶기도 해요. 내일부터는 식단도 좀 신경쓰고 옷차림도 좀 더 여유있는 옷을 입고 틈틈이 일어나서 활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 몸은 내가 챙겨야지 누가 챙겨주겠어요ㅎㅎ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었길 바라며 또 다른 포스팅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랄게요:) by 율리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